고등학교 때부터 게임개발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고등학교 2학년이 되고,
학교에서 직접 게임동아리까지 만들어서 활동을 하기도 했었다.
내가 게임동아리를 만든 목적은 우리 나이 또래 학생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처음에 내가 동아리를 만들었을 때 아무래도 남고이다 보니까 들어오고 싶어하는 친구들이 꽤 많았다.
하지만 게임동아리라는 타이틀만 보고 여기에선 클럽활동시간에 마음껏 게임을 할 수 있겠구나
하고 찾아 온 친구들이 대부분이었다.
나름 동아리를 만든 개설자이자 팀장이었던 나는,
거의 한 학기 정도는 목적과 방향성이 맞는 친구들을 모집하는 데에 집중을 했던 것 같다.
그러면서 같은 반 친구가 동아리원이 되기도 하고
같은 학교였지만 전혀 친분이 없던 다른 반 친구를 소개 받기도 하고..
또 게임개발은 디자인 파트도 중요했기 때문에 미술을 하는 친구들 중에서 동아리원이 된 경우도 있다.
사실 처음 선생님께 게임동아리를 개설하고 싶다고 말씀 드리기 전까지 고민을 많이 했었다.
선입견을 가지실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선생님께 처음 말씀을 드렸을 때, 요즘 시행되고 있는 초,중학교 코딩 교육을 예로 들어주시면서
시대가 정말 많이 바뀐 것에 대해 공감을 해주셨다.
이 분야로 진지하게 생각을 하고 있는 거라면
이런 활동들이 나중에 대학을 가거나 취업을 할 때 분명 도움이 될 거라고
열심히 해보라며 응원까지 해주셨다.
또 우리학교 특성 상 동아리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격려해주는 분위기라 그 도움도 많이 받은 것 같다.
무튼 나름대로 기획, 디자인, 프로그래밍을 담당하는 친구들과 함께 한 동아리 활동.
사실 우리가 처음 동아리로 모였을 땐 관심은 있지만 아는 건 없는.. 그런 상태였다.
일단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개발을 하는 법을 먼저 배워야 했던 우리는
나름대로 관련 책과 온라인 강의를 활용해서 열심히 독학을 시작했고,
다행히 게임 분야로 진로를 정한 나의 선택을 존중해주시고 적극 지원해주셨던 부모님 덕분에 타블렛도 장만하게 되었다…
나는 기획이나 프로그래밍 파트에 더 관심이 있긴 했는데
취미 삼아서 타블렛으로 끄적거릴 때도 있었고,
디자인파트를 담당하는 부원이 대신 사용하기도 했다.
어려서부터 이 아이는 공부 쪽으로는 아니구나 싶으셨다고…
하지만 엄마, 아빠 ㅠ_ㅠ 게임개발도 많은 공부가 필요 하다구여…
하지만 동아리 활동을 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았던 건 사실이다.
학교에서 다행히 동아리 개설에 대해서는 허락을 해주었지만
그 안에서 개발에 대해 공부하고 진행하는 건 다 우리의 몫이었기 때문이다.
미술이나 운동 관련 동아리 같은 경우는 학교에 미술, 체육 선생님이 계셨기 때문에
그 분들이 담당 선생님이 되어서 따로 가르쳐주시기도 하고
이런저런 정보도 많이 주신다고 들었는데
아무래도 학교 안에 게임 관련 교육을 해주실 수 있는 선생님이 없으시다 보니..
내가 하고 싶어서 만든 동아리인 만큼 허락 해주신 것만으로도 감사했다
물론 큰 성과는 없었지만 그래도 내가 하고 싶은 활동을 하면서 행복한 학교생활, 동아리 생활을 했던 것 같다.
나름 공모전에도 나가보고 했지만 우리가 봐도 정말 초보수준의 결과물이었기 때문에.. ^^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금 나처럼 게임 분야로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고 있는 팀원들도 있고,
디자인 역할이었던 부원은 대학교 디자인과에 진학하기도 했고,
이 분야와는 무관한 다른 공부를 하고 있는 친구도 있다.
각자 진로는 다르지만 여전히 자주 연락하고 친하게 지내고 있다.
나 같은 경우는 고등학교 때 못다 이룬 꿈을 다시 도전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엔 팀이 아닌 1인개발자로써…^^
고등학교 때 이미 독학의 한계를 느끼고 이 분야 전문교육으로 유명한 1인개발학원에서 게임제작 과정을 수강중인데,
아무래도 독자적으로 제작을 하게 되다 보면 팀원들과 함께 할 때보다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많은 게 당연하다.
나름 열심히 공부를 해왔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1인개발학원에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으면서 내가 놓치고 온 부분들이 많음을 느꼈고,
확실히 전문가에게 배우는 건 다르구나 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일단 1인개발자로써 가장 먼저 배우게 된 것은 내가 만들 게임의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이었다.
무슨 일 하든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
이 기획서가 얼마나 체계적이고 뚜렷하게 방향이 잡혀있는 지에 따라
추후 디자인, 프로그래밍 단계에서도 영향을 주게 된다.
그 다음으로는 프로그래밍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단계 돌입!
일단 프로그래밍 언어의 갖아 기초가 되는 건 C언어이다. 그 다음은 보통 C#을 배우게 된다.
요즘은 C언어를 사용하는 엔진보다는 C++이나 C#을 사용하는 엔진을 많이 쓰다보니까
C언어 공부를 건너 뛰고 C# 또는 C++을 바로 배우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모든 언어의 기초이자 시초가 되는 언어인 만큼
C언어를 이해하고 다른 언어를 배우게 된다면 훨씬 습득력이 빠르다고!
기본기가 얼마나 잡혀있냐에 따라 이 후 학습단계에서의 이해능력이 달라지게 되있는 것이다.
그 다음에는 게임 프로그래밍 대표 엔진인 유니티를 다루게 된다.
여기에서 게임엔진이란, 게임을 만들 때 필요한 도구를 모아놓은 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제작을 하게 될 때 시간단축도 되고 좀 더 편리하게 작업이 가능하다.
내가 엔진까지 만들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나는 고등학교 때부터 이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서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었고,
요즘 게임 시장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고 있는 엔진이기 때문에
취업을 하게 될 때에도 유니티 엔진 사용 능력이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유니티 사용이 필수인 회사도 많고..
내가 1인개발학원을 다니면서 가장 만족한 부분은
바로 개인마다 배우려는 이유와 배우는 목적에 맞춰서 강사님이 수업을 진행 해주신다는 것이다.
내가 다니는 1인개발학원은 많은 인원의 수강생이 아닌 소수정예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1:1피드백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이어서 그런 듯 !
또 내가 있는 1인개발학원 수강생들 중에는
실제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해서 어마어마한 다운로드가 이루어진 경우도 있다.
어떤 게임인지 알아보니, 나랑 내 친구들도 플레이 해 본 적 있는 꽤 유명한 ‘인생게임’
나처럼 game을 개발하려는 사람들이 대부분 그렇겠지만,
일단 지금 나의 목표는 내 게임을 마켓에 출시시키는 것!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마켓에 출시할 수 있을만한 퀄리티의 game을 개발하는 것이다!
고등학교 때부터 구상해 놓은 기획들을 지금은 전문전인 교육과 함께 더 구체화 시키고 있다.
언젠가는 현실화 시킬 수 있는 날도 오겠지..?
나 같은 경우는 대학 진학을 선택하는 대신 바로 실무에 뛰어드는 길을 택했다.
아직 실무…라고 하기엔 수준이 낮지만 ^^
일단은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을 완성시킨 다음 회사에 취업을 하든,
1인게임회사 창업을 하든 .. 그 부분은 아직 조금 더 고민 중이다.
고등학교 동아리 활동을 했을 때처럼
회사에 들어가서 여러가지 파트를 담당하는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고 싶은 마음도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곳에서 내가 배우지 못했던 부분도 배울 수 있을 거고
이런저런 경험도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일단은 회사에 들어가 전문지식, 실무경험 등을 많이 쌓은 다음
혼자 인디게임, 1인게임 개발 회사를 창업해 보고 싶다.
내가 궁금한 실무에 관한 내용도 1인개발학원에서 들을 수 있어서 좋다.
강사님들께서 다들 오랫동안 게임회사에서 실무 하셨거나 현재도 실무 중이신 분들이라 가능한 부분이었다.
첫 상담을 받으러 간 이후부터 멘토 선생님께서 늘 수업 관련해서 안내도 잘 해주시고,
말 그대로 멘토 선생님이기 때문에 진로나, 공부방향 등에 대해 멘토링을 체계적으로 해주신다.
단기간에 배울 수 있는 분야가 아닌 만큼 중간에 포기하는 일 없이 꾸준히 공부를 이어나가는 게 중요한데
바로 이 멘토링 시스템의 덕을 많이 본 것 같다.
내가 다니는 1인개발학원은 전국적으로 지점이 여러 개 있는 학원이라 혹시 관심 있는 사람들은 홈페이지 통해 알아보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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